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한 경제

에너지캐시백 보다 10배에서30배 금전보상, 에너지 쉼표 지원금 신청방법 신청 대상

by 돈마인드 2023. 6. 28.
반응형

오늘은 에너지캐시백보다 10배에서 30배 이상 금전 보상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에너지 쉼표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에너지 쉼표란 ?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여름이나 겨울철에는 많은 발전소가 가동되어 미세먼지 배출이 많아지고, 값비싼 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소가 가동이 되어 전력생산에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또한 과부하로 인한 정전이 발생하여 큰 불편을 겪기도 하죠.

이때 에너지 쉼표 참여자들에게 전기사용 감축 요청을 하고 이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전기 사용량 절감분을 금전으로 보상 하는 제도입니다.

2. 대상 : 전국민

3. 에너지 쉼표 신청

4. 에너지캐시백과 차이점

  ● 에너지 캐시백 : 전기 사용량을 전년도보다 줄이면 현금 지급

  ● 에너지 쉼표 : 전기 사용량이 많은 특정 시간대에 전기를 절약하면 전기를 덜 쓴 만큼 금전적인 보상

5. 보상 금액

 ● 1kwh당 약 1,300원-중간 수요관리자 수수료 = 약1,000원 정도 지급

 ● 에너지캐시백보다 10배에서 30배 이상 보상

6. 에너지쉼표 운영

에너지쉼표는 주택용 및 공동 건물에 속해있는 개별 세대 전기사용자 또는 계약전력이 70kW 이하 전기사용자라면 누구나 수요관리사업자를 통하여 참여가 가능합니다. 전력거래소는 수요관리사업자를 통해 전력수급과 미세먼지 예보를 고려하여 수요감축 요청을 하고 정산금을 지급합니다.

 

전력거래소는 전력수급 비상시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질 예보가 전국 19개 권역 중 3개 권역 이상 ‘나쁨’ 또는 ‘매우 나쁨’ 등급시에 수요감축 요청을 시행합니다. 에너지쉼표의 수요감축 요청은 감축시작 최소 30분전 시행하며 감축가능 시간은 평일 6시부터 21시까지 최대 1시간, 1일 1회 한도로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매월 1회 이상 수요감축 요청이 없는 경우 감축시험을 진행하여 실제 감축 가능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7. 에너지 쉼표 정산금

에너지쉼표의 정산금 에너지쉼표를 통하여 참여고객이 감축한 전기는 전력시장에서 거래되며, 판매사업자(한국전력공사) 및 구역전기사업자가 전력거래소를 통하여 수요관리사업자에게 약 1,300원/kWh로 지급합니다. 최종적으로 에너지쉼표 참여고객은 감축한 전기를 수요관리사업자에게 금전, 포인트 및 마일리지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정산 받습니다.

 

 

 

※ 에너지쉼표의 정산금은 발전기의 정산금에 연동하여 일별, 시간별 가격 차등이 발생하여 실제 수요관리사업자가 참여고객에게 정산하는 금액은 수요관리사업자에 따라 다를 수 있음.

8. 에너지 쉼표 참여 신청기간

  ● 동계 : 10월 20일부터 10월 31일 / 거래적용일 12월 1일

  ● 하계 : 4월 20일부터 4월 30일 / 거래적용일 6월 1일

 

9. 에너지 쉼표 참여 조건

에너지 쉼표는 실시간 진행되는 방식인 만큼15분에서 한시간 단위로 전기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있어야 함.

따라서 AMI라고 하는 스마트전력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참여할 수 있음.

AMI는 전기를 효율적으로 절약해주는 거라서 정부와 지자체에서 무료로 교체하고 있음. 제주도 경우 거의 100% 교체 완료함.

 

에너지 쉼표와 에너지캐시백을 동시에 신청해 놓고 조금만 노력하면 생활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당장 신청하세요~!

 

반응형

댓글